Ⅰ. 서론
<도덕>교육은 개인의 자아를 행복하게 하는데 도움이 돼야 한다. 지금의 도덕교육은 오늘의 인간의 영혼을 맑게 정화시키는 일에 일정부분 봉사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 분야 종사자들에게 그저 <도덕>교과가 있다는 사실에서 심리적 위안만 제공받는 교과로 전락된 지 오래다. 이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프로이트
[2012년 기출]
도덕성의 기초 : 초자아(superego) → 초자아가 발달할수록 도덕적 위반 행위를 할 때 심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죄책감은 어린 시절 부모가 반복적으로 제시한 금지의 소리가 내면화되어 형성.
죄책감의 특징
①죄책감의 형성 과정에서 사랑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 프로이트
[2012년 기출] 프로이트에게 도덕성은 초자아가 중심 역할을 한다. 초자아는 자아로 하여금 도덕적 표준에 맞게 행동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초자아는 죄책감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되며, 각각 부모의 금지와 상찬으로 발달한다. 죄책감은 도덕규준 준수의 토
원리론적 접근)
다. 올바른 시민 의식과 국가‧민족의식, 그리고 세계 평화의 인류 공영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이상과원리를 체계화하여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성향을 기른다(공동체주의적 접근)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논리적 연결은 실제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에 있어 상당한 문
목표점에 도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전통 패러다임의 전환을 제창하면서 우리가 제시하려는 대안은 서사도덕이다. 이것은 도덕의 교육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형태의 서사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존의 방법론 모델들과 아무 상관이 없다. 서사도덕은 다만 그것을 살아내는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① 학습자 중심 교육, ②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③ 자율과 책
학습 초기부터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며, Jass Chant의 권위자인 Carolyn Graham도 언어를 가르치기 이전에 리듬을 먼저 가르쳐야 하며, 이렇게 하는 것이 교육 결과에 커다란 차이를 가져온다고 하였다.
(1) 강세의 정의
전통적으로 강세는 비강세음절의 모음보다 크고, 길고, 높은(louder, longer and higher in pitch)
과 일반화, 가치 등을 찾아서 확인하고 그것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 학습 경험, 학습 자료, 소요 시간 등을 결정하게 된다. 학습 교재는 지역 또는 학교, 학급 특성에 알맞도록 재구성하여야 하며, 그럴 경우에도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기본 정신이나 주요 목표, 기본 원리 등은 꼭 유지되도록 해야 한